조성원의 일곱 번째 수필집‘오후 다섯 시 반’
사이코 패스의 삭막한 세상,
그곳에 던지는 수필가 조성원의 휴머니즘적인 서정!
1. 엄선한 작품
수필가 조성원씨가 두 해 동안 창작한 작품 가운데 신중을 거듭해 엄선한 작품을 모아, 일곱 번째 수필집 ‘오후 다섯 시 반’(해드림출판사)을 내놓았다. 지금까지 발표한 그의 작품집과는 달리 서정성이 강한 작품 중심으로 상당히 절제하여 엮었으며, 오랜 직장 동료이자 선배인 강경철씨가 사진 이미지를 제공해 수필 소재의 외적인 분위기도 한껏 살렸다.
2.사회의 불안한 정서
얼마 전부터 우리 사회에는 사이코 패스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툭하면 천륜을 저버리는 사건이 일어나고, 또 하나의 우주라 할 수 있는 인간의 생명을 무참히 그것도 연쇄적으로 앗아가는 일이 그만큼 잦기 때문이다. 우리를 경악하게 하는 이런 사회병리 현상은, 갈수록 인간의 정서가 나목화(裸木化)되어 가는 흐름을 나타낸다. 삭막해져 가는 정서는 출판시장에서도 다소 느낄 수 있다. 대형서점에서 시집 코너가 사라져버린 현실처럼, 메마른 정서를 촉촉이 적셔줄 수 있는 문학 서적은 뒷전으로 물러난 지 오래다. 대신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지 또는 어떻게 하면 부를 축적할 수 있을지 하는 처세술이나 경영서가 대세를 이룬다. 이러다 보면 결국, 우리 사회나 가정은 정서적 결핍 상태로 빠지게 마련이어서 우주 최고의 존엄과 가치인 인간의 생명을 경시하거나 이런 일을 무덤덤하게 받아들이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심히 우려되는 세상이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정서함양을 위한 문학 서적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3. 조성원의 휴머니즘적인 서정
조성원 수필가의 이번 수필집 ‘오후 다섯 시 반’은 저녁뜸, 붉은빛 감성, 달차근한 소리, 내 마음의 분신 등 총 4부로 구성한 데서 유추할 수 있듯이 휴머니즘적인 서정을 통해 독자의 가슴을 여유롭게 한다. 거의 모든 작품에서 저자는 소재를 정감 있게 끌어드린 가운데, 진솔한 체험을 바탕으로 따스한 감성을 이입시켜 읽는 이의 심성을 순화함으로써 마음을 치유하는 에세이 성격도 띤다.
지천명 초반을 살아온 그답게 삶의 성찰 또한 무르익었다. 여기에는 자연 속에서 인생의 의미를 되짚어볼 수 있는 형이상학적인 작품들뿐만 아니라, 개울물처럼 자연스럽게 흐르는 감성이나 아주 섬세한 묘사들이 어우러진 작품들 그리고 무엇보다 저자의 정신적 풍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작품들은 읽는 이로 하여금 덩달아 마음을 풍요롭고 편안하게 한다. 저자가 정신적으로 풍요롭다는 느낌은, 독서량이나 철학적 사유 또는 연륜 같은 쓸모들이 풍부해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사물을 거시적으로 관조하는 능력과 묘사를 조탁해 내는 능력에서 받기도 한다.
조성원의 수필집 ‘오후 다섯 시 반’은 그의 수필 ‘초가을 그 시간’에서 제목을 따온 것이다. 초가을 어느 날, 저자는 산행을 마치고 내려오면서‘오후 다섯 시 반’이라는 저녁뜸에서, 섬세하면서도 삶을 달관한 듯한 정조(情操)를 보인다.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초가을 오후 다섯 시 반은 ‘삶을 일깨우는 공짜 촌지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시각’으로써‘온기에 내가 익고 찬기에 내가 여무는 시각’이며 ‘화해의 실마리가 보이는 듯 꽃망울이 흐르는 듯 말머리가 트일 것만 같은 시각’이다.
또한, 어린 시절 저녁밥 뜸이 막 들던 때로써‘석유풍로의 다 닳은 심지 위로 성냥을 그어 불을 살리던 어머니를 아련하게 떠올릴 수 있는 시각’이며, 일이 여물고 매듭을 지으려 할 때로써 꾸벅꾸벅 졸다가도 총기가 다시 피는 시각‘이요, 더구나 지천명을 조금 넘긴 저자의 나이와 어울리는 시각’이다. 그래서 저자는‘이쯤 머무는 상념으로 매듭을 자근자근 풀며 살고 싶어’한다. 저자가 여기서 맛보는 정신적인 풍요와 희열은 속계(俗界)의 육적인 가치에 비할 바가 아니다. 인간이라는 무리의 존재감보다, 종종 자신을 자연의 일부로 승화시킬 때 이처럼 삶의 고차원적인 정조와 진정한 멋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4. 수필가로서의 조성원
아무리 수필가라 하여도 정신적 빈곤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조성원 수필가처럼 사그라지지 않는 창작 열정을 보일 수는 없다. 수필가로 정식 데뷔한 후 7년여 남짓 동안 벌써 일곱 번째라는 작품집이 말해주듯 수필을 향한 그의 집념은 하나의 업적처럼 빛이 난다. 모르긴 해도 이 분야에서는 전무후무한 일이 될 것이다.
이번 수필집을 펴내면서 그는
‘고백은 살아져야 할 삶의 실마리이며 희망이다. 역사가 삶의 기록이라 한다면 고백은 삶의 성서이다. 넓고 넓은 하늘에 펼쳐진 그 무수한 것. 비로소 그에 가까이 가고 있음을 고운 삶의 여음으로 깊이 듣는다. 하늘에 닿는 것은 진정으로 고백하여 성스러워진 고운 삶의 여음이다. 삶은 그 자체가 행복이고 고백은 삶의 마지막 남은 희망이다. 나는 고백하여 고운 삶을 그렇게 그려내고 싶다. 부끄럼은 여전하지만 오늘 나의 고백은 삶의 진솔이고 또한 마음의 여백이기에 무릅쓰고 미련 덩어리 하나 또 그렇게 불쑥 들이민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여기서 밝힌 저자의 소회를 통해 보더라도 이 수필집 ‘오후 다섯 시 반’이 무엇을 전해 어떻게 마음을 치유하며 감동을 선사할지를 알 수 있다.
조성원 수필가는, 한국수필가협회와 수필문학가협회에서 이사직으로 적극적인 문단 활동을 해오며 제2회 문학저널 창작문학상과 수필문학사가 주관한 제1회 소운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지금까지 첫 번째와 두 번째 수필집인 ‘빈 가슴에 머무는 바람 1&2’이외에도 ‘송사리 떼의 다른 느낌’, ‘작게 사는 행복이지만’의 순수 수필집과 ‘2천 년 로마 이야기’와 ‘스페인 이야기’ 등 여행 에세이집을 발표했다.
5.본문 일부
…… 특히 이쯤 황혼은 입 안에 스르르 단맛이 고일 정도로 곱다. 여름 밤 황혼을 바라보며 립스틱 짙게 바른 여인을 연상한다면 이 어린 시간의 고운 자태는 영락없는 새색시의 발그레한 볼이다. 찾아든 어둠은 으슥하지 않으며 농염하지 않다. 늦가을은 너무도 방긋하여 낙조의 꽃을 연상할 것이지만 이즈음은 흡사 꽃망울을 막 짊어진 것 같은 기대가 숨 쉰다. 그렇게 서서히 엷게 물들이다가는 어느 순간 낚싯줄에 고기 걸리듯 톡 하고 땅거미가 진다.
물들자마자 순식간에 닿는 겨울날의 황혼과는 견줄 것이 아니다. 화해의 실마리가 보이는 듯 꽃망울이 흐르는 듯 말머리가 트일 것만 같다. 황혼이 해찰을 하는 시간에서의 물드는 상념은 이제 막 시작이다. 그 시절은 그 무엇의 느낌으로 살았을까. 추억은 아니더라도 휑하니 뒤를 돌아다보게 된다. 어쩌면 이쯤이 좋은 것은 어린 때부터였을지 모른다. 막 밥에 뜸이 들던 시각이 바로 이때였다. 어머니는 석유풍로의 다 닳은 심지를 올릴 만큼 올려서 그어댄 성냥 불 끝을 빙빙 돌려 겨우 불을 살렸다.
보글보글 끓는 된장국 냄새에 빈 배는 그야말로 땅거미처럼 푹 꺼진다. 나는 늘 그렇게 어머니의 그 따스함을 기대하며 기다렸다. 그래서인지 그 촌지의 시간은 지금도 여전히 이 시각을 꼬박 정시에 알려 준다. 가만 생각해보면 5시 반은 비단 초가을뿐 아니라 어느 때고 늘 초가을의 느낌으로 살았다. 일이 여물고 매듭을 지으려 할 때가 바로 이 시각이며 꾸벅꾸벅 졸다가도 총기가 다시 피는 것도 또 이때다. 명암은 어차피 어긋남 없이 그 누구도 교차한다. 그것은 운명과도 같다. 그러기에 어둠이 채 여물지 않은 이 시각의 분위기는 누구나 소망하는 머물고 싶은 그 어디쯤 삶의 배경은 아닐까.……
-‘초가을 그 시간’ 중에서
<서지정보>
조성원 저
면수 264쪽 | ISBN 978-89-93506-06-8 03810
| 값10,000원 | 2009년 02월 01일 출간| 문학| 수필
서울시 구로구 온수동 47-1 청곡빌딩 510호 해드림출판사
TEL. 02-2612-5552 FAX. 02-2688-5568 www.sd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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