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보도자료★★

박경리와 토지를 스토리텔링한 국내 최초 ‘스토리텔링 소설’, 문형의 [토지를 뛰쳐나온 박경리, 시오울]

7154 2015. 7. 19. 14:46

박경리와 토지를 스토리텔링한 국내 최초 ‘스토리텔링 소설’, 문형의 [토지를 뛰쳐나온 박경리, 시오울]

 

장편소설 동동바우에 뜬 말라이카저자 문 형씨가 쓴 장편소설 [토지를 뛰쳐나온 박경리, 시오울]은 국내 최초 스토리텔링 소설이다. 이 소설은 소설가 박경리와 만나는 피안의 세계 시오울(Sheol)을 소재로 한 소설로서, 초혼가(招魂歌)이자, 율리시스 같이 목숨 걸고 이승과 저승을 오가는 작가의 길에 관한 대담스토리 형식으로 구성 되었다.

 

하나의 생각은 한 번의 생각으로 끝나는 게 아니며, 한 순간은 그 순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1980년대 후반, 작가에겐 하나의 생각이 있었다. 문학가와 문학작품 사이에 제3의 중간 영역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가설적 생각이 그것이다.

그리고 2006년 가을, 작가는 자전거 여행 중 우연히 소설가 박경리와 마주쳐 몸짓으로만 대화를 나눴다. 그때의 인연을 계기로 가설적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지 못했던 회한에다, 대작가와의 우연한 만남이 억겁으로 남아 작가는 벼르고 별러 머리도 싹둑 자른 채, 저승으로 스토리텔링의 시간 여행을 떠난다. 박경리 선생의 유혼을 만나 언저리 대담을 하고 그걸 현세에 이야기로 남기기 위해, 피안의 세계 시오울(She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