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기사스크랩

고고씽[gogossiŋ] 명사

7154 2007. 10. 24. 20:51

[정의구현 사전] 고고씽[gogossiŋ] 명사


[한겨레] ▣ 김수현 자유기고가 groove5@naver.com

고고씽[gogossiŋ] 명사

인터넷 신조어. 영어의 ‘Go’(가다)에서 파생된 단어로 ‘시작하자’ ‘가자’ ‘출발하자’ 등을 뜻한다. ‘고고싱’으로도 쓰인다. 스케이트를 타고 달리는 모습을 비유한 단어 ‘~싱’을 접미사로 활용해 만들었다는 설과 인터넷 사이트 ‘디시인사이드’의 인기 캐릭터 ‘싱하형’의 ‘싱’을 써서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그 외에 롤러스케이트를 소재로 한 모 온라인 게임에서 유래됐다는 설이 있다. 2006년부터 일부 인터넷 사용자 사이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뒤 한 해 만에 새 책의 제목으로, 홍보지의 문구로, 기업의 행사명이 되어 노출 수위를 올리고 있다.

2006년 가을 서울대학교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한 어느 후보의 선거본부 이름은 ‘처음처럼 고고싱’이었다. 2007년 5월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열린 축제 이름은 ‘2007 고고씽 대동제’였다. 6월에 스포츠 캐주얼 브랜드에서 연 전시 행사는 ‘고고씽! 컨버스 놀이터’였고,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가 만든 라이브 음악 프로그램은 ‘하나TV 고고싱’이었다. 8월 대통합민주신당 창당대회에선 손학규 후보 지지자가 ‘하큐형 고고씽’이란 문구가 담긴 플래카드를 흔들었다.
기사더보기
 
 

블로거와 함께하는 테마수필가기 http://www.sdt.or.kr/